다나와 컴퓨터조립, PC업그레이드및 수리, 데이터복구 모든브랜드 노트북 액정교체전문점

부산시 동래구 온천동 1415-18번지 1층 (051-505-4678)

[조은컴퓨터] PC수리 지식나누기

DVI케이블의 종류 싱글&듀얼 DVI-D와I 그리고 A에 대하여 (펌)

부산노트북액정수리_조은컴퓨터 2013. 1. 7. 20:58

요새 모니터든 그래픽카드든 기본적으로 달고나오는 단자가 있습니다.

바로 DVI단자죠.

대부분 위와 같이 생겼죠..(사진은 렉스텍의 HD4830모델입니다.)

보시다시피 기존에 사용하던 RGB단자는 있지도 않죠. (그래서 젠더를 제공합니다.)

물론 제품에 따라 HDMI단자라던지 RGB단자 역시 제공하는 제품들도 있으나 대부분이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바뀌었죠.

저런 DVI단자... 그래픽카드에서 볼땐 큰 문제가 없습니다. 모든 케이블이 연결되니..

문제는 모니터와 케이블이겠죠. 굉장히 많은 종류의 단자들이 있고 케이블이 있습니다.

요새는 후드에 따라서도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죠.

먼저 설명에 앞서 DVI가 뭔지는 알아야겠죠.

DVI는 Digital Video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보이다시피 디지탈 관련이겠죠. DDWG에서는 DVI를 총3가지 규격으로

나뉘었으며 DVI-A는 아날로그신호 DVI-D는 디지털 DVI-I는 모든 신호를 사용할수 있는 규격으로 나누었습니다.

이정도면 대충 의미는 알겠고... 그럼 각각의 규격에 대해서 알아보죠.

가장 먼저 PC본체만 바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으실듯한 케이블이죠. DVI-A규격 케이블인 DVI-RGB케이블입니다.

말그대로 DVI-Analog입니다. 결론적으로 DVI를 가장한 RGB케이블이죠. 성능은 RGB케이블과 동일합니다.

단자 자체도 다른 규격과는 판이하게 생겼습니다.

위와 같이 생겼으며 그래픽카드에 위의 DVI단자를 연결하고 반대쪽 RGB단자를 모니터에 연결하시면됩니다.

PC 본체는 최신형으로 바꾸어서 전부 DVI단자지만 모니터에는 아직 RGB단자밖에 없는 경우에 주로 쓰이게 되죠.

파는 케이블도 다양하며 단자가 아예 다르기 때문에 구분을 위해 색상이 다른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갈수록 사용 용도가 줄어들거라 생각되지만 아직 오랜시간 더 사용될 규격으로 보이는 규격입니다.

(사진은 NETmate사의 DVI-RGB케이블입니다.)

이 규격같은경우는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 방식입니다. 따라서 RGB와 비교했을때 큰 차이를 느끼실수

없으실거라 생각됩니다. 쉽게 말하면 RGB케이블에서 DVI단자를 달아준거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네요.

다음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규격으로 DVI-D규격이 있습니다.

최근 모니터가 대부분 지원하는 규격이며 디지털규격입니다. D라는 글씨가 즉 디지털이라는 이야기겠죠.

단자를 보면 위의 아날로그 타입과 달리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위에 보이는것과 같이 생겼으며 보면 2가지 종류가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싱글이라는 것과 듀얼이라는것이겠죠. DVI케이블의 경우 싱글링크와 듀얼링크로 나뉩니다.

지원하는 해상도에 차이가 있는데요. 자세한 자료는 저보다 많은분들이 알려드리고 있으니 생략하도록 하고 간단히만 알려드리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30인치 모니터부터는 듀얼링크 케이블을 사용하시면됩니다. 그 이하에서는 싱글링크 케이블을 쓰시면되구요.

DVI 싱글케이블은 1920 * 1080 이하 해상도를

DVI 듀얼케이블은 1920 * 1080 이상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30인치 아래급에서는 싱글링크 케이블을 사용하시면 된다는 이야기겠죠.

그렇다면 싱글과 듀얼의 구분은 어떻게 할까요.

위의 그림에도 있지만 싱글링크는 18개의 핀이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블을 구매하실때 포장지에 보면 써있죠.

18+1 싱글링크 케이블이라고 말이죠. 즉 9개씩 모여있는 핀이 2개 라서 18개의 핀에 가로로 긴 핀 1개 해서

총 18개의 핀+ 1개핀 해서 18+1이라고 명시가 되있는걸 알수 있죠.

마찬가지로 듀얼링크는 가운데 6개의 핀이 추가되어 9+6+9에 - 모양의 핀 한개가 추가되어

24+1이 되는거겠죠.

궁금하시면 케이블 모델명을 보면 저런방식으로 쓰여져 있는게 대부분이라 쉽게 구분이 가능하실겁니다.

혹은 그냥 눈으로 보셔도 알겠죠. 이게 싱글인지 듀얼인지. 싱글은 가운데 핀 6개 들어가는 자리가 빠져있습니다.

또한 사용되는 장비에 따라 듀얼/싱글 신호를 다 못받는 경우가 있어 출력이 아예 안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꼭

자신의 규격에 맞는 케이블을 써야합니다. 물론 30인치 이하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싱글만으로도 큰차이는 없습니다.

위와 같이 생긴경우가 대부분이며 요새는 커버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나오기도합니다.

(위 사진은 NETmate사의 DVI-D케이블입니다.)

DVI케이블 선택시 가장중요한건 싱글이느냐 듀얼이느냐 겠지만 대부분 상황이 싱글로 해결이 되기때문에

선택에서 큰 어려움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단, 길이부분은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디지털 신호를 케이블로 만들었을때 안정 전송 거리는

5m입니다. 따라서 그 이상 거리를 사용하실땐 케이블보다는 증폭해줄수 있는 장비를 이용하거나 혹은 고가의 DVI케이블을

사용하시는게 안정적인 결과값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5m이하라면 왠만한 케이블로 사용하시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추가로 화질자체는 RGB연결시보다 좋습니다. 이건 까막눈인 제가 봐도.. 티가 나더군요. HDMI가 한수위라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이 DVI연결이실거라 생각이 되서... RGB보다는 분명히 나은 화질을 제공해주므로 가능하시다면 RGB연결보다는 DVI연결을

해주시는편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DVI-I규격이 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DVI-A와 DVI-D 규격 2가지 모두를 지원하는 멀티규격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만,

활용 용도가 적을 뿐더러 가격역시 비싸 시장에서 점차 사라지는 추세입니다.

사실 PC와 모니터 연결이 주인 DVI케이블에서 둘다 될필요는 없겠죠. 대부분이 디지털로 바뀌어가고있는 추세니까요.

위 그림과 같이 생겼으며 싱글/듀얼 구분은 DVi-D타입과 마찬가지입니다.

단지 보시면 왼쪽편의 단자가 다르죠. 저런모양으로 생겨있으며 아날로그 신호도 전송을 할수 있습니다.

시중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며,(쓰는사람도없죠..) 아날로그와 디지털 신호 모두 사용을 해야하는 경우에 사용되게됩니다.

이상 DVI의 규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파고들면 훨씬 많은 부분이 있지만 간단히 기초지식(?)이라 할수 있는

부분만을 써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라구요.  부산컴퓨터수리전문 우리동네 조은컴퓨터(동래)점입니다~^^*